마지막 11번째 워크샵이 2008년 1월이니 딱 2년 6개월만에 한국 웹 접근성 그룹(Korea Web Accessibility Group)이 12번째 워크샵을 하게 되었습니다. 길다면 긴 시간동안 외부로 행사를 진행하지 않았으니 기억에서 잊혀질만도 하지만, 아직 KWAG을 잊지 못하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그만큼 2006년 2007년 웹 접근성에 관심이 있었던 사람들에게 한국 웹 접근성 그룹은 특별한 존재였습니다.

한국 웹 접근성 그룹(Korea Web Accessibility Group)

통상 KWAG라고 하며, ‘콱’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한국 웹 접근성 그룹은 국내 웹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자발적인 모임입니다. 지난 2006년에서 2008년까지 주기적으로 웹 접근성과 웹 표준에 대한 주제를 기본 바탕으로한 세미나와 특정 주제에 대해 연구활동을 하는 TF 등을 구성하여 국내에 웹 접근성을 홍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온 민간단체입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결과적으로 민간분야의 웹 접근성 제고에 상당히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콱 웹사이트에 보면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KWAG 은 한국 웹 접근성 그룹(Korea Web Accessbility group)의 약칭으로써, ‘콱’이라고 합니다. KWAG은 국내 웹 접근성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스터디와 세미나 등을 준비하고 진행합니다. 2006년 9월 국내 웹 접근성 전문가들의 주도로 첫 오프라인 세미나를 진행한 이후, 격주에 한번씩 스터디와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6년까지는 추천제 회원방식과 이메일링 정보공유 방식으로 모임을 운영해왔지만, 기존의 폐쇄적 정보 공유를 해소하고자 2007년부터 공개형 회원방식으로 전환합니다.

http://kwag.net/Main/AboutKWAG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을 배경으로 웹 접근성이 국내 웹 개발의 중요한 개발 기준이 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콱의 활동이 없었다면 현재의 웹 접근성에 대한 민간 개발자들의 인식은 기술에만 국한되었을 것입니다. 실제 장애인의 웹 사용 실태와 웹 접근성과 웹의 태생적인 연관 관계를 민간에 전파하는 것에 콱의 역할은 상당히 컸습니다.

그리고, 이제 웹 접근성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2010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콱 ReStart!!!

2010년 7월 17일 12번째 한국 웹 접근성 그룹(KWAG) 워크샵 ReStart!!! [건너라는 뜻의 초록색 신호등은 잠시 멈춰있던 콱이 다시 걷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번 12번째 워크샵은 ‘ReStart!!!’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어에 의미는 잘 아시겠지만, ‘재시작’을 의미합니다.

어떤 분들은 콱이 활동을 안하고 흐지부지됐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콱은 언제나 활동을 했고, 그것이 공개적으로 진행되지 않았을뿐, 콱의 일원들이 자발적으로 스터디를 만들고 유지했으며 각종 세미나의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따라서 재시작하는 콱의 12번째 워크샵은 새롭거나 변하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콱이 11번 동안 진행한 워크샵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봐야합니다.

또 한가지! 콱의 재시작은 한번의 행사가 아닌 장기적인 활동을 위한 논의를 본격화하겠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워크샵과 세미나와 발표 등등의 활동은 기본으로 삼고, 좀더 웹 접근성을 연구하고 이를 공개하는 활동과 활동범위를 확장하여 사회전반적인 웹 접근성 제고에 노력할 것이라 믿습니다.

12번째 한국 웹 접근성 그룹(KWAG) 워크샵

아직 전반적으로 준비와 결정이 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2주 정도의 기간동안 참여의사를 고민할 수 있으니 그리 짧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이번주 충분히 고민하여 다음주에 신청을 해서 토요일 오랜만에 콱이 한자리에 모였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워크샵 기본 정보

참가신청

  • 사전 참가 신청 : 2010년 7월 12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 자원봉사자 신청 : 2010년 7월 12일 월요일 오전 10시이후 메일 발송 : jangkunblog@gmail.com
  • 발표 신청 : 2010년 7월 8일 목요일 오후 1시까지 메일 발송 : jangkunblog@gmail.com
  • TFT (Task Force Team) 공모전 신청 : 참가신청 페이지

한국 웹 접근성 그룹의 활동가 모임 : TFT (Task Force Team) 공모전

이번 워크샵에 재미있는 행사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TFT 공모전이라는 행사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콱에서는 특정 주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TF가 여럿 있습니다. 이들 TF는 현재 활동중인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이들 TF들과 더불어 개인적으로 또는 본인이 속한 소모임 등에서 평소 하고 싶었던 주제가 있다면 주제를 제출하고 해당 주제를 일정 기간동안 연구하여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입니다. 물론 공모전이므로 도출된 결과와 활동내역을 통해 시상이 이루어집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친하다거나 생각이 비슷한 몇몇이 특정 주제에 대해 자주 얘기해왔고, 이거 한번 같이 공부해볼까 했던 주제가 아마도 있으실 겁니다. 그런 내용을 콱의 TF 공모전을 통해 해보는거죠.

아니면 현재 어떤 모임(스터디 모임, 학습 모임)이 한번 도전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제는 정말정말 많을 것 같습니다.

모입시다!

그냥 모입시다. 모여서 웹 접근성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얘기해봅시다. 좀 미덥지않고, 못마땅해도 머리 맞대고 논의해봅시다. 그래서 말로만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 하지 말고, 행동으로 사회를 움직여봅시다.

7월 17일 많은 분들과 만나고 싶습니다.

한국 웹 접근성 그룹 관련 링크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