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전에 포스팅한 워드프레스(WordPress) 설치하기라는 글이 있습니다.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는데, 얼마전 우연히 트래픽을 좀 보다가 이 포스팅에 의외로 많은 분들이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상당히 의외였고, 워낙 옛날 설치 방법이라 그대로 둬서는 안될 것 같아서 최신 버젼의 설치방법을 소개하는 글을 쓰려고 합니다. 순서는 기존 글과 동일하게 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WordPress Download

오랜만에 WordPress 사이트에 가보니 예전에 비해 훨씬 콘텐츠도 정리됐고, 디자인도 깔끔해졌네요.

WordPress.org Homepage

상단 글로벌 메뉴의 우측 Download 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최신 버젼(2011.02.25. 현재 3.1)의 WordPress 설치파일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WordPress Download

또는 <//wordpress.org/latest.zip> 를 클릭하시면 언제나 최신 버젼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wp-config-sample.php 파일명 변경 및 수정

WordPress 최신 버젼을 내려받고, 로컬에서 압축을 풀어보면, 여러 개의 파일과 폴더가 보입니다.
그 중 wp-config-sample.php 파일을 찾아서 파일명을 wp-config.php 로 변경해야 합니다.

WordPress folder

이제 파일명을 변경한 wp-config.php 파일을 EditPlus, Sublime Text, 메모장과 같은 에디터에서 열고 몇가지 항목을 수정해야 합니다.

wp-config.php 수정 화면-1

붉은 박스 안에 있는 내용들이 수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해당 내용은 직접 확인하여 수정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DB_NAME, DB_USER, DB_PASSWORD 정도를 자신의 정보로 변경합니다.

수정을 다 한 후 저장을 합니다. 이제 웹 서버에 올리고 설치할 일만 남았습니다.

FTP File Upload

수정이 끝이 났다면, 이제 FTP를 통해 웹 서버로 파일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블로그의 주소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지 먼저 결정을 해야합니다.

아래에서 두 가지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http://www.jangkunblog.com/ 별도로 폴더를 만들지 않고, 웹 서버에 파일들만 선택해서 업로드
  • http://www.jangkunblog.com/wp/ 웹 서버에 wp라는 폴더를 만들고 파일들을 선택해서 업로드.
    • 이 때, 폴더명을 wp가 아닌 wordpress, blog 등으로 바꿔서 업로드해도 됩니다. 대신 주소도 같이 바뀌게 됩니다. (예 : http://www.jangkunblog.com/blog/)

대부분 두번째 방법을 사용해서 블로그를 관리하는 편입니다. 이유는 블로그와 상관없는 파일과 폴더 관리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타 오픈소스(wiki 등)를 설치/관리하는 것 역시 편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이렇게 관리를 할 경우, 반드시 웹 서버에 리다이렉션을 위한 파일을 만들어야만 블로그로 연결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WordPress만 사용할 거라면 첫번째 방법도 상관없습니다.

FTP Upload Sample

이제 웹 서버에 wp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곳에 파일을 모두 업로드하였습니다.
(예제는 현재 제가 보유중인 www.html5css3.org을 이용해서 설치해보고 있습니다.)

거의 끝나갑니다. ^^

WordPress Install

웹 서버에 파일을 모두 올렸으니 이제 설치만 하면 됩니다.
설치라고 하니 뭔가 거창한 것 같은데, 한번 어떻게 진행되나 볼까요?

Step.1

먼저 주소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와 폴더(없으면 생략)를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입력합니다.

http://홈페이지 주소/wp(업로드한 폴더이름)/wp-admin/install.php

즉, 이렇게 주소창에 쓰시면 됩니다.

http://www.html5css3.org/wp/wp-admin/install.php

WordPress Installation Step 1

이제 브라우저에서 설치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이 필요한 Site Title, Username, Password, E-mail을 입력하고 하단의 ‘Install WordPress’ 버튼을 클릭합니다.

WordPress Installation End

놀라셨죠?
Step 1 에서 끝이 나버렸습니다. ^^
네. WordPress 설치가 끝이 난 것입니다.

설마라고 생각하지 말고, 정말 설치된건지 확인해볼까요?
주소창에 http://www.html5css3.org/wp/ 라고 입력해 보겠습니다.

HTML5 CSS3 WordPress site

WordPress의 기본테마로 구성된 블로그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설치여부를 확인한 후, 이제 Step 1의 설치 성공 화면 하단에 있는 ‘Log In’ 버튼을 클릭하고 관리자 화면으로 바로 가보겠습니다.

WordPress Admin Login

install 시 작성했던 정보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ordPress Admin Log In

관리자 로그인 정보는 반드시 기억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글을 쓸때도, 설정을 바꿀때도 로그인을 해야만 하기 때문에 절대 잊어버려서는 안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관리자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 Admin Dashboard

WordPress 관리자 설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관리자 설정들을 하나하나 클릭해보면서 스스로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WordPress는 정말 강력한 툴입니다.
과거의 어떤 툴도 이렇게 간단히 사이트를 구축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플러그인과 테마 커스텀 등과 같이 확장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툴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여전히 큰 사용자 집단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를 알리는데 조금이나마 노력할까 합니다.

시간나는대로 WordPress 초보자들의 시각에서 WordPress를 뜯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