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드디어 작업이 완료되었다.

잡코리아에서 가장 많은 페이지뷰를 가진 페이지에 대한 웹표준화 작업이 완료되었다.
잡코리아 메인과 몇개의 페이지다.

잡코리아

실제로 웹표준을 지켰다!고 할수는 없을지도 모른다.
웹표준을 지키려고 노력한 첫번째 잡코리아의 시도라고 하는게 더 맞는 말인 것 같다.

아직 풀어야할 숙제가 많이 남은것도 사실이다.

html 마크업과 css 를 사용해서 웹을 만들었다고 해서 웹표준은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웹표준이 전부가 아니라, 웹접근성을 얼마나 향상시켰느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 javascript 와 asp 등에서 접근성에 위반되지만 사용할 수 밖에 없었던 부분.
  • 끔찍했던 IE 문자중복버그.
  •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아마도 생성파일을 만드는 도중에 발생하는 빈번한 브라우저 다운현상.

등등 어려움이 많았지만, 꼼수와 잔머리로 대충 마무리하고 오픈시켰다.

잡코리아 메인의 경우는 과거 차지하던 리소스에서 무려 49.6%라는 어마어마한 양으로 줄이는데 성공했다.

실제로 잡코리아 메인이 이 정도로(물론 지금도 느리다 ^^) 빨리 뜨는걸 본건 연휴시기 이후로 처음이다.

메인만큼의 큰 웹표준 작업이 없었던 나에게 실제로 웹표준을 지켜서 웹을 만들면 이렇게 용량을 줄일 수 있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한 경이로운 작업이었다.
기존에 부스로고 하나를 보이게 하기 위해 총 19줄을 사용했으나 이제는 4줄로 줄었고, 사용한 코드조차 워낙 단순해서 아마 그런 것 같다.

다음 포스트부터 잡코리아 웹표준화 작업을 하면서 겪었던 문제, 해결책 등 여러 부분에 있어서 공유할 예정이다.
많은 질책 부탁드립니다.~

(어떤 페이지들을 바꿨는지 말해도 되는지 몰라서.. 혹시 문제 생길까봐… 눈에 보이는 메인만 다룰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