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웹 접근성 칭찬받기

얼마전 한국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에서 진행하는 ‘워드프레스 미트업 서울 2015‘에 참가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 뺏지

예전부터 암암리에(?) 워드프레스 모임과 관계를 유지하던 차에 운영자이신 천영민님의 연락을 받고 바로 발표를 수락하였지만, 회사 서비스 런칭 때문에 바빠서 결국 발표자료는 당일날에야 완성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감기가 심해져서 ‘타미플루’를 처방받기까지 하여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여간 부담이 되는 행사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여담 : 082net의 천영민님은 제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처음 만들 때 댓글로 계속 질문하면서 도움을 받았던 분입니다. 국내에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게 되면 한번쯤은 천영민님의 블로그를 가게 되죠~ ^^)

워드프레스 미트업 서울 2015

행사는 금천구 현대아울렛 6층에 있는 G밸리 시민청이라는 곳에서 진행되었습니다.
200명의 신청자가 모두 온건지 행사장이 발디딜 틈없이 꽉 차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미트업 서울 2015 프로그램

솔직히 감기로 인해 정신이 오락가락해서 발표를 제대로 듣지는 못했습니다.
‘이장’이라는 닉네임을 쓰시는 양석원님의 발표와 곧 장가가는 SEO계의 떠오르는 샛별 전승엽님의 발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발표 자료발표 영상을 꼭 보세요~)

(여담 : 이장님과 당일날 탁자를 두고 같이 앉아 있었는데, 인사를 못했습니다. 혹시 저를 기억 못하실까봐 겁나서…. 몇 년만에 뵙는거라 소심한 저는 인사를 못했지요… ㅜㅜ )

Make WordPress Accessible

나름 오랫동안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오고 있지만, 막연하게 워드프레스가 웹 접근성을 상당히 고려하고 있다고만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상당한 공헌자들의 노력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노력의 질과 양을 보면서 많은걸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선 워드프레스는 코어 뿐만 아니라 테마, 플러그인 등 전반적으로 웹 접근성을 높히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자체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 접근성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The Make WordPress Accessible team are volunteers who are working to ensure the continued improvement of accessibility within WordPress – both with the themes that power all WordPress websites, and within the admin screens used by site administrators.

https://make.wordpress.org/accessibility/

특히, Accessibility Testing의 경우 배울 점들이 많았습니다.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각종 코어, 테마, 플러그인 등을 테스트하고 이를 리포팅하고 있습니다.
모든 과정은 토론을 통해 더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었습니다.

한국 웹 접근성 그룹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국내 웹 사이트 평가를 진행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위 URL에 가서 다양한 문서들과 활동 내역을 꼭 확인하길 권고드립니다.
좋은 자료도 많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아래는 발표를 준비하면서 둘러봤던 사이트들입니다.

워드프레스로 웹 접근성 칭찬받기

주로 워드프레스에 관심은 있지만 직접적으로 웹 접근성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발표자료도 그래서 쉽게 준비하였습니다.

웹 접근성의 정의, 장애인의 웹 이용 등과 지침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워드프레스 글 작성시 지켜야할 점, 워드프레스로 웹 개발시 신경써야할 부분 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발표 시간이 짧다보니 많은 사례를 준비하지 못했지만,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셔서 상당히 즐거운 발표였습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고 진행한 운영진 분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은 자리 마련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발표 자료

발표 영상

남는건 사진

어색하지만 찍힌 사진

마무리하며

최근 발표 내용을 적어두어야겠다고 생각해서 ‘억지로’ 글 썼습니다.
후기라고 하기에는 행사의 내용을 담지 못했으니 참가기 정도가 되겠네요…

겸사겸사 기존 블로그 디자인을 버렸습니다.

기본적인 테마는 Themegraphy를 기반으로 했으며, 상당히 많이 커스터마이징했습니다.
글에 집중할 수 있게 글자 크기를 키우고 내용 외에는 아래로 배치하였습니다.
폰트도 나눔고딕에서 명조 기반의 제주 명조체(Jeju Myeongjo)를 사용하였습니다.